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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을 위한 코치/육아

ADHD 시리즈: 자녀와 함께 성장하기②

by 허소희 2023. 5. 12.

시리즈 2: ADHD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부모의 역할

긍정적 의사소통 기법

정기적인 일정 만들어주기

일정이 있는 생활은 아이가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함께 일정을 계획하고 그에 따라 움직이게 하면, 아이는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에 적응하고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명확한 규칙과 기대치를 설정해주세요.

아이에게 명확한 규칙과 기대치를 전달하세요. 이러한 규칙은 ADHD를 가진 아이들이 안정적인 환경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해하기 쉬운 단계별 지시사항을 제공하며, 중요한 것은 아이가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아이의 노력과 성공을 칭찬하세요. 아이의 성공을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은 자신감을 키우고 긍정적인 태도로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작은 성취도 관심을 기울이고 격려하세요.

 

학교와 협력하세요.

학교와 꾸준한 연락을 유지하고 교사들과 협력하여 아이의 장점을 강조하고 필요한 시간을 지원하세요. 학교는 아이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장소이며 지속적인 협력은 아이를 도울 것입니다.

 

가정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세요.

아이들은 가정에서 받은 지지와 관심에 큰 힘을 얻습니다.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도와주고 사랑하는 분위기 속에서 아이는 더 안정적이고 안전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역할은 아이들이 성공적으로 ADHD를 관리하고 극복하는 데 결정적입니다.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지지, 그리고 꾸준한 관심으로 아이를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한 아이의 성장은 그들이 인생에서 극복해야 할 많은 도전에 대처하는 기초가 됩니다.

일정 및 루틴 구축

부모가 ADHD 자녀를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명확하고 일관된 일정과 루틴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녀가 보다 체계적이고 통제감을 느낄 수 있으며, 학업, 집안일 및 기타 활동을 계획대로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정을 만들 때는 자녀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현실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업을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단계로 세분화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예를 들어, 자녀에게 방 청소를 시키는 것보다는 세부적으로 장난감 치우기, 옷 정리하기, 침대 정리하기 등으로 일거리를 하나씩 해서 정신이 산만해지지 않고 하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일정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이 항상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므로 필요에 따라 조정할 준비를 하세요.

예를 들어, 자녀가 아침에 학교에 갈 준비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일정보다는 인내심을 가지고 스스로 준비를 다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아이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하루 일정을 정하는 것 외에도 취침 시간, 식사 시간, 숙제 시간 등의 루틴을 정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과를 정하면 아이가 스스로 다음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고 다른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일정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요약하자면

  • 기대치를 명확하고 일관성 있게 설정하기
  • 작업을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단계로 세분화하기
  • 아이가 일정을 따라오지 못하면 시간적으로 여유를 더 주기
  • 취침 시간, 식사 시간, 숙제 시간 등 할 일을 딱딱 정해주기
  • 일정을 잘 지키는 아이에게 폭풍 칭찬해 주기
  • 일정대로 잘 진행되지 않더라도 낙담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기

입니다.

환경 개선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기

아이가 숙제나 기타 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용하고 산만하지 않게 조성해야 합니다. 부엌이나 거실과 같은 꾸준한 소음이 있는 공간에서는 정상적인 아이도 집중을 할 수 없습니다. 집중해야 하는 방에서는 방음 처리, 백색 소음, 귀마개 사용 등으로 소음을 차단하는 것이 1순위입니다.

 

하루에 걸쳐서 꾸준한 휴식을 제공합니다.

ADHD 아동은 장시간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20~30분마다 짧은 휴식 시간을 제공하면 아이가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지 않고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각적인 도구 사용

차트, 체크리스트, 그래프, 그림 등 다양한 시각적인 도구를 사용해서 아이의 학습을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글만 있으면 아이가 흥미를 잃고 집중을 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시각적인 도구는 아이가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재밌게 자연스럽게 학습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해 주기

아이에게 달성가능한 목표를 제공하고 달성한다면 충분한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세요. 그렇다면 아이는 결과에 대한 쾌락으로 인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게 됩니다.

 

신체활동 장려하기

가벼운 신체 활동은 집중력을 향상하고 충동적인 성향을 줄이고 전반적으로 아이의 기분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동기부여

아이에게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아이와 다르지 않고, 집중력만 기르면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즐겁고 멋진 생활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심겨주어 아이가 스스로 이겨내려는 동기부여를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상과 칭찬 기반 교육법

위에 언급했던 목표 설정해 주기와 동기부여의 더 자세한 설명입니다. 보상과 칭찬에 기반한 교육 방법은 ADHD 아동의 성공을 도울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 방법입니다.

 

아이에게 줄 수 있는 보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보상이 있습니다

  • 물리적 보상: 스티커, 장난감, 사탕 등 아이들이 눈으로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는 기본적인 보상
  • 사회적 보상: 칭찬, 포옹, 미소 등 언어적, 비언어적인 보상
  • 자연적 보상: 숙제를 마친 후 게임을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행동에 따라오는 자연스러운 보상

여기서 주의할 점은 보상을 선택하실 때엔 아이에게 충분히 긍정적이고 도움이 되는 보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님께서 주시는 보상이 아이의 행동과 어울리는 보상인 지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숙제를 열심히 한 아이에게는 잘했어요 스티커를, 형제자매와 사이좋게 지낸 아이에게는 칭찬해 주기, 하루 일정을 모두 마친 아이에게는 게임을 시켜주기 등 행동과 보상이 일치해야 아이가 납득을 하고 따라올 수 있습니다.

 

칭찬은 보상과 마찬가지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중요한 점은 아이를 칭찬할 때는 구체적이고 진심을 담아 칭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잘했어.", "착하네." 같은 칭찬보다는 "숙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니 엄마는 정말 기쁘다.", "시간 내로 일을 끝마친 모습을 보니 정말 훌륭하구나.", "이제 스스로 학교 갈 준비를 다 하는 것을 보니 정말 대견하고 믿음직스럽구나."와 같은 방식으로 칭찬해 주세요.

 

이러한 방식의 교육법은 아이가 긍정적인 자존감을 가질 수 있고 긍정적인 자존감을 바탕으로 더 나은 아이가 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함으로써 자연스럽게 ADHD의 증상이 크게 완화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보상과 칭찬 기반 교육법에서 지켜야 할 사항으로는

일관성 유지하기: 좋은 행동을 하면 계속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아이가 알아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칭찬하기: 칭찬할 때 아이가 잘한 일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그렇게 해야 아이가 자신이 보상받는 이유에 대해서 정확히 자각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음 가지기: 아이의 부정적인 모습에 마음이 쏠리면 부모가 지쳐서 포기하게 됩니다. 아이의 긍정적인 모습을 보고 가능성을 열고 희망을 가지고 꾸준히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내심 가지기: 아이들이 보상과 칭찬 기반 교육법을 인지하는데 제법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가 원인과 결과에 따른 교육법을 인지할 수 있도록 인내를 가지고 진행해 보세요. 다만 한 달이 지나도 인지하지 못한다면 더 이상 시간을 끌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 글에선 전문가와 협력하여 관리 방법 찾는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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