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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을 위한 코치/육아

ADHD 시리즈: 자녀와 함께 성장하기③

by 허소희 2023. 5. 12.

시리즈 3: 전문가와 협력하여 관리 방법 찾기

 

학교 - 교사와 협력하기

ADHD는 가정교육도 매우 중요하지만 학교에서도 오랜 시간을 보내는 만큼 교사와 협력하여 학습시키는 것은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이는 아이가 학교에서 성공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교사와 협력하여 아이를 가르치는 방법으로는

정기적으로 소통하기

아이의 진행 상황과 증상 변화를 교사에게 계속 알려주세요. 그렇게 해야 교사가 아이의 필요를 더 잘 이해하고 합당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기

교사와 소통할 때는 아이의 증상에 대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포괄적으로 얘기하면 교사가 상상력으로 부족한 디테일을 메꾸게 됩니다. 우리 아이의 증상을 하나하나 최대한 세밀하게 얘기해 줘야 교사가 아이를 정확히 파악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태도 유지하기

아이의 장점과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교사에게 말해주세요. 교사도 부정적인 학부모보다 긍정적이고 희망찬 학부모에게 마음이 쏠려서 더 심혈을 기울일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이러한 정보는 교사가 아이에게 보상과 칭찬 교육을 사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편의를 요청하기

교사에게 아이의 시험 시간 연장이나 조용한 수업 환경 등 아이 교육에 필수적이고 내 아이만의 꼭 필요한 환경이 있다면 교사에게 무조건적으로 요청하세요. 교사는 ADHD 아이를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가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교사에게 미안하거나 눈치를 보실 필요가 전혀 없으십니다. 부모의 소심한 마음이 내 아이의 골든 타임을 놓칠 수 있으니 내 아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것을 꼭 요청해야 합니다. 소비자로서 당연한 권리입니다.

아이의 학교에서 봉사 활동하기

학상 교사는 학부모에게 자신을 변호하며 얘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교사와 아이가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어떤 교육을 받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번 수업 참관을 할 수는 없기에 가능하다면 학교의 다양한 봉사 활동을 참여하여 교사의 수업 방식에 대해 파악하세요. 신경을 쓰는 부모일수록 교사도 조심스러워서 더욱 신경 쓸 수밖에 없습니다.

학부모 회의에 참석하기

학부모 모임이나 회의에 참석하여 유대를 형성하고 입지를 굳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이란 본래 사악한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학부모들이 ADHD인 내 아이를 왕따시키는데 동조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상대적으로 약자인 내 아이가 사냥감이 될 확률이 높은데 부모가 신경 쓰지 않는다면 더욱 손쉬운 먹잇감이 될 것입니다. 내 아이를 위해 신경 쓰고 만만하지 않은 학부모임을 보여주는 것이 내 아이가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불행한 생활을 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전문가 - 의사/치료사/치료 프로그램

정신과 의사

정신과 전문의는 정신 건강 장애의 진단과 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의사입니다. 정신과 의사에게 약물을 처방 받고 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

심리학 박사 학위를 소지한 정신 건강 전문가입니다. 심리 상담과 아이의 정서 상태, 나아가야할 방향 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사

상담학 석사 학위를 소지한 정신 건강 전문가입니다. 위 심리학자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돕는 일을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입니다. 아이의 교육에 관한 자료로 다양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전문가를 찾는 방법으로는

  • 친구, 가족, 주치의의 추천 받기
  • 인터넷으로 찾아보기(광고 잘 걸러야 함!)
  • 전문가의 ADHD 경험과 치료 방법 조사하기(돈 벌기 위해 희망고문만 하는 의사가 넘쳐남)
  • 비용 알아보기(돈 독만 올라서 부모의 사랑을 이용해 돈벌이만 하는 전문가가 넘쳐남)
  • 감정보다는 이성으로(자상한 척하며 호객 행위만 하는 돈벌이 전문가가 넘쳐남)

그룹 활동 및 동료 지지

그룹 활동은 공동체 의식, 도움, 상호 간 이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다양한 인간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아이가 교육으로 배울 수 없는 대처 기술과 전략을 세우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학부모 역시 비슷한 환경의 부모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많은 팁과 감정 교류와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ADHD 부모 모임

같은 ADHD이지만 서로 다른 문제와 증상을 가진 학부모들끼리 많은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마다 각자의 성공 방식이 존재하기에 어려움을 공유하다 보면 많은 해결책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교나 지역에 ADHD 아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하는지 찾아보세요. 비슷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아이가 자신만 유별난 것이 아니라 나와 비슷한 아이도 많구나를 느끼며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 시리즈는 자녀의 자존감과 사회성 개발 돕기 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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