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4: 자녀의 자존감과 사회성 개발 돕기
자기 조절력 향상하기
ADHD 아이의 자기 조절력을 향상하는 방법으로는
명확한 목표와 규칙 설정하기
아이가 헷갈리거나 혼란이 오지 않도록 명확하고 일관된 목표와 규칙을 정해줘야 합니다. 학부모께서 설정하신 목표와 규칙이 현재 아이가 잘 따라올 수 있는 수준인지 확인하신 후 최대한 규칙을 일관되게 유지하셔야 아이가 규칙과 목표와 보상을 이해하고 혼란을 겪지 않고 학부모가 유도한 방향으로 잘 따라올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보상 제공
규칙을 잘 지켰을 때는 반드시 칭찬으로 보상합니다. 물질적인 보상을 꼭 줄 필요 없습니다. 특정 행동을 했을 시 잘한 행동인지 잘못한 행동인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잘한 행동을 했을 때는 구체적으로 행동을 언급하며 폭풍 칭찬을 해주어야 아이가 부모님이 좋아하는 행동으로 인식하고 행동하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결과 제공
아이가 규칙을 어겼을 때는 게으름과 실수로 인한 실패로 보상을 얻지 못하고, 규칙을 지키면 자연스러운 보상이 따라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세요. 예를 들면 숙제를 끝내지 못했다면 그날은 TV를 볼 수 없고 숙제를 다 끝냈다면 칭찬과 함께 TV를 허락해 주세요.
스스로 대처 기술을 개발하도록 유도하기
아이가 실수나 실패를 경험했을 때 좌절하거나 혼란을 겪지 않도록 스스로 대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정신적 슬픔과 혼란을 겪어서 어쩔 줄 몰라하기 때문입니다.
심호흡하기, 잠시 중단하고 다시 생각해 보기, 눈을 감고 생각해보기 등 아이가 실수한 행동에 대해선 스스로 정신적 타격을 입지 않고 옳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다양한 대처 방안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세요.
전문가와 상담하기
학부모가 많은 시도를 했지만 개선이 되지 않을 때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치게 됩니다. 아이에게 최선을 다해 교육을 해주되 학부모의 심신이 버티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아이의 자기 조절력 향상을 기르는데 집에서 버거움을 많이 느낀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세요. 학부모의 교육 방식과 전문가의 교육 방식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아이에게 더 적합한 교육 방법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ADHD 아이가 스스로 자제력을 기르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아이에게 인내심을 가지고 이해하고 기다리면서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에 많은 지원을 제공해 주세요.
사회성 교육하기
사회성 교육은 아이가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다른 아이들과의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훈련입니다.
학부모, 치료사, 상담사, 교사 등 모두가 가르칠 수 있는 영역입니다.
-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방법
- 차례를 지키는 방법
- 공유하는 방법
- 친구를 사귀는 방법
-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 나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
이러한 사회성 교육은 1:1로도, 그룹으로도 진행할 수 있으니 모두 가르치는 것보단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본 후 적절한 교육만 골라서 제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너무 많은 교육을 진행하면 아이가 지루해하며 학습에 혼란을 겪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취미와 관심사를 통한 정서적 지지 제공
취미와 관심사는 아이가 자신을 표현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친구를 사귀는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아이가 자존감과 자신감을 기르는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아이가 취미나 관심사를 찾거나 가질 수 있도록 학부모께서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아이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격려하기
사람은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빠지는 것을 찾는 데는 평생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듯 적성과 흥미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가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는 것을 막지 말고 격려하고 아이가 어떤 활동이나 학습을 좋아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 보세요.
아이가 취미를 찾는데 지원하기
학부모가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아이가 취미와 관심사를 찾을 수 있도록 자원을 지원해 주세요. 책, 자전거, 악기, 그림 도구, 색칠 도구, 조립하기, 원예, 요리 등 아이에게 긍정적인 도구를 경제력에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하게 지원해 보세요.
아이의 성취를 칭찬해 주기
아이가 무언가 긍정적인 행동을 잘했을 때는 반드시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칭찬과 보수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된다면 거기에 빠져서 계속해서 몰입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취미와 관심사는 ADHD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어떤 것으로도 해결할 수 없었던 아이의 주의산만이 취미에 빠지게 됨으로써 집중력이 길러지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경험하는 학부모도 많이 계십니다. 아이가 취미와 관심사를 찾도록 격려함으로써 자존감, 자신감, 사회성, 적성, 집중력 등 많은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세요.
다음 글은 시리즈의 마지막인 부모의 정신 건강 관리 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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